반도체회사 AMD 기업정보 및 주식 그리고 리사수

누군가
By -
0

AMD 그동안 인텔의 독점하에서도 꾸준함을 보여왔으며 CEO 리사수 취임 이후로 더 큰 발전과 성장을 이루었는데요. AMD 기업정보와 주식 그리고 리사수에 관련된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AMD

AMD (Advanced Micro Devices) 는 고성능 및 적응형 컴퓨팅의 선두기업으로 데이터센터, 임베디드, 게이밍 및 PC시장에서 CPU와 그래픽 그리고 FPGA 및 적응형 SoC, 가속기, SOM 및 SmartNIC, 소프트웨어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AMD는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으로 1969년에 설립되어 실리콘밸리 1세대 주요 기업으로 지금에까지 이어오고 있으며 첨단 반도체 제품 제작에 열정을 가진 직원들과 함께 시작하였고 AMD사의 CPU인 AMD를 출시하여 인텔이 독점하는 시장의 경쟁자로 자리를 잡았으며, GPU 분야에 있어서는 NVIDIA와 경쟁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AMD는 그동안 인텔이나 NVIDIA에 비해서는 경쟁자로 시장에 진입하기는 했지만 부족한 부분이 있었지만 2014년 CEO 리사수 박사 (Dr. Lisa Su) 의 취임과 함께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2017년 AMD RYZEN 시리즈가 인텔이 독점인 CPU시장에서 마켓 체인저의 혁신을 보여주며 시장에 동풍을 일으켰으며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하여 엄청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AMD인데요. 


AMD RYZEN 시리즈

이 라이젠시리즈의 성공과 함께 주가의 경우에도 큰 폭으로 성장으로 기록하면서 AMD의 전성시대를 이끌어갔다는 평가를 받으며 더더욱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스레드리퍼의 영향을 바탕으로 주가의 상승을 지속해서 기록하였으며, RX시리즈의 성공등 CPU와 그래픽카드 (GPU)의 성공을 바탕으로 인텔의 시가총액을 넘어서는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 7월기준)


AMD의 CPU제품으로는 라이젠 시리즈가 있는데요. 인텔의 CPU가 그동안 독점적이었던 시장을 깨버리고 라이젠이 성장하여 마켓 체인저로 자리를 잡았으며, 라이젠 4세대 출시 이후에는 인텔 CPU라인업에 비교하여 게임성능 및 작업성능에서 가격대비성능과 전력대비성능에서 인텔의 모든 라입업을 압도하는 기술력으로 시장을 인정받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AMD의 GPU 라이업에서는 NVIDA의 지포스에 대비하여 꾸준하게 경쟁력있는 라데온 시리즈등을 발표하며 시장에서 여러가지 제품들을 등장시켜왔는데요. 다만 가성비의 암드라는 이야기를 들을정도로 가성비 좋은 제품들 위주로 시장에서는 가성비 이외에 큰 인정을 받지는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삼성전자와의 엑시노스용 모바일 커스텀 GPU 설계에서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RX470/480등이 시장에서 꾸준하게 좋은 제품으로 평가를 받기도 하였고, 현재 RX6000번대 라인업에서는 지포스만큼의 성능을 내면서 꾸준하게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경쟁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AMD는 세미커스텁 칩셋 사업등에서 꾸준한 실적을 보여주는등의 CPU와 GPU를 아우르는 기업으로 경쟁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보실 수 있는 기업입니다. 




2. AMD 주식정보

어드밴스드마이크로 디바이시스(이하 AMD : 티커 AMD)는 글로벌 반도체 회사로 데이터센터와 클라이언트, 게임 및 임베드드의 4개부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데이터센터 부분에서는 서버중앙처리장치(CPU) 및 그래픽처리장치(GPU), 데이터처리장치(DPU), 필드프로그래머블게이트어레이(FPGA), 데이터센터용 적응형 시스템 온 칩(SoC)제품들이 포함됩니다. 

  • 클라이언트부분에서는 CPU, 마이크로프로세서와 GPU를 통합가는 가속처리장치(APU), 데스크톱 및 노트북 개인용 컴퓨터용 칩셋이 포함됩니다. 
  • 게임 부분에서는 개별GPU, 세미커스텀 SoC 제품 및 개발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 임베디드 부분에서는 주로 임베디드 CPU 및 FPGA, 적응형  SoC 제품이 포함됩니다. 


암드의 데스크톱 플랫폼용 CPU에는 AMD Ryzen 이라는 대표적인 브랜드가 있으며, AMD Athlon시리즈 프로세서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모바일 APU에서는 상업용 및 소비자시장을 위한 AMD Ryzen 그리고 AMD Athlon 모바일 프로세서가 포함됩니다. 


AMD 주식정보


AMD는 반도체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독점적인 사업자로 알려져 있는 인텔에 비해서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며, GPU 분야에서도 엔비디아의 끝모를 상승세만큼이나 암드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인공지능 그리고 챗GPT와 같은 지속적인 칩의 수요에 대한 증가는 이러한 반도체기업들의 앞으로 반도체사이클을 올려줄 최적의 수요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러한 실질적인 수요의 증가는 앞으로 AMD에게도 정말 중요한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AMD에서는 인도에 관련된 5년간 4억달러 (400 Million) 투자계획발표를 통해서 인공지능 그리고 네트워킹와 6G 통신성장에 제품포트폴리오를 인도를 중심으로 공급할 계획을 세우면서 여러 호재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몰론 반도체 패권에 따른 중국과 미국의 여러가지 이슈들도 존재하고 있지만 충분히 AMD의 경우에는 기술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높은 매출전망을 기대해볼 수 있으며, 나스닥을 이끄는 기술주의 하나로 충분히 주목해볼만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단 결론적으로 Ai붐과 같은 단장기적인 이슈들 그리고 그외에 지속적으로 이슈가 되는 미중의 반도체 분쟁등에 따라서 주가의 변동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은 약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꼭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 특정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아닙니다.

* 개인적으로 AMD 일명 암드와 관련된 기업정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 한국주식 투자정보 사이트 : 증권사와 홈페이지



3. CEO 리사수 

리라수는 (리사쯔펑수 (Lisa Tzwu-Fang Su)) 1969년 11월 대만출생 대만계 미국의 기업인으로 2023년 현재 AMD의 CEO이며 사장으로 AMD의 성공을 이끌어낸 최고의 CEO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AMD 이전에는 MIT에서 전기공학을 선택하고 공부를 하였고 반도체 부분에서 기회를 얻으며 실리콘웨이퍼 제작분야등에서 석사 및 박사를 취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후에 리사수는 IBM의 반도체R&D 부서 내 장치 물리학 연구 부분에서 근무하는등 반도체 관련된 논문과 다양한 기술들을 만들어내는 엔지이너로 활약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 다 망했다고 말하던 AMD에 합류하여 AMD를 전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의 선두기업으로 만들어냈는데요. 2012년 폭망각 (주식시장에서 20달러 주식이 1달러가 되었다면 말 다했지.....) 을 보던 암드에 합류하여 총괄부사장으로 회사를 바꾸기 시작을 했는데요. 


라데온RX200 GPU의 가격을 낮추면서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변환하여 시장에서 성공적인 변화를 이끔과 동시에 2014년 AMD CEO로 취임하여 흑자전환에 성공을 시작으로 앞으로 시대에 모바일 APU, PC용 CPU와 GPU를 구분하는 것이 소용없어질 것이라는 예측을 완벽하게 성공하고 시장에 정말 좋은 제품들을 등장시키며 AMD를 완벽한 반전으로 이끌어냈습니다. (오오 갓사수님, 빛사수) 


실제 2017년 RYZEN 시리즈 CPU의 발매 대박으로 독점적인 사업자라고 불리던 인텔을 박살내버리는 위엄을 보여주었으며, 에픽프로세서의 성공 그리고 스레드리퍼의 성공 그리고 Zen3과 Zen4를 통해서 인텔을 압도하는 성적을 기록하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는데요. 




단순히 주식쟁이들의 인터넷 밈이 아니라 정말 망해갈지도 모른다던 회사인 AMD를 바꿔놓으며 그동안 싸기만하고 폭망이던 암드의 이미지를 완벽하게 변신시키며 인텔을 넘어서는 반도체 기업으로 그리고 엔비디아와 경쟁하는 GPU기업으로 만들어낸 것이 바로 리사수 입니다. 




4. AMD 과연 미래는? 

AMD의 미래는 지속적인 반도체 수요등 여러 사이클에 따라서 움직일 수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제품의 성공이 요구되는 상황임이 틀림없습니다. 


특히 가장 주요한 분야는 CPU 분야에서 인텔과 경쟁하고 있지만 GPU분야 특히 인공지능칩 부분에서의 경쟁이 AMD의 미래과제로 남아있기도 합니다. 


실제 AFPBBNEWS 등에 따르면 엔비디아가 인공지능 칩 부분에서 점유율 90%로 넘사벽을 기록하는 상황에서 따라가는 AMD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는 지 여부가 매우 주요하게 보실 수 있는 관심사가 될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시장의 상황은 과거 인텔의 독점적인 CPU시장에서 보여줬던 당시의 인텔과 암드의 상황과도 비슷하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암드가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어떤 발전을 이뤄낼지 매우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시장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제품들의 성공 그외에도 최근에 AMD가 인도 투자에 나서는등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함께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패권에 따라서 미국기업으로 보여줄 수 있는 여러 장점과 한계등에 따라서 미래가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Tags: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