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기업정보 및 주가 그리고 일론머스크 리스크

누군가
By -
0

전기차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기업 테슬라의 기업정보 및 주가정보 그리고 테슬라의 CEO로 가장 핫한 인물중에 하나인 일론머스크에 대한 이야기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전체적인 테슬라와 관련된 개요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테슬라

테슬라 (TESLA) 는 전기차, 태양광과 가정용 기업용 통합 에너지 솔루션을 통해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 세계적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기업으로 전기차 산업등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는 미국의 기업입니다. 전기자동차와 에너지생성 및 저장 시스템을 설계 - 개발 - 제조 - 판매 - 임대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제품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테슬라


테슬라는 전기차를 비롯하여 에너지 생성 및 저장부분을 통해서 운영되며 자동차 부분에서는 전기차의 설계 및 개발 제조 판매 리스 자동차 규제 크레딧 판매가 포함됩니다. 또한 에너지 생성부분에서는 태양에너지 시스템 및 엔너지 저장제품의 설계와 제조 설치 파냄 임대 제품관련 서비스 태양에너지 시스템 인센티브 판매가 포합됩니다.


테슬라는 2003년 창립이래 많은 변화들을 겪어 왔는데요. 마틴 에버하드, 마크 타페닝이 창업하였고 공식 창립자로는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 그리고 일론 머스크와 이안라이트, J.B 스트라우벨의 5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2007년 일론머스크가 CEO로 임명 된 이후에 마틴 에버하드를 해고하였고 2008년 테슬라 로드스터를 출시하여 전기차 출시를 통해서 사업이 확장되기 시작을 했는데요.

이후에 2010년 기업공개 IPO를 통해서 상장을 하였고 2018년 테슬라 모델3의 안정적인 생산에 성공하면서 2019년부터 흑자 전환에 성공한 뒤에 주식시장에서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2021년 2분기 순익 10억달러로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로드스터를 비롯하여 세단 모델S 그리고 SUV 모델X 중형 세단 모델3등을 차례로 발표하면서 성공적인 전기차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미국을 비롯하여 유럽 그리고 중국시장등 전세계 시장에 전기차시장을 선두하는 주자로 자리를 잡고 있는데요. 모델 Y의 성공 그리고 최근 출시 예정인 사이버트럭도 매우 높은 관심을 얻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외에도 테슬라는 자동차 산업이 이외에 에너지 저장장치 관련 시장에서도 진출하여 여러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가정용 파워월, 상업용 파워팩, 태양광발전 솔라루프등 다양한 에너지 시장에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차 이후에 자율주행으로 이어지는 자동차 미래 시장에서도 기술적인 우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관련 분야의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테슬라는 전기차 제조사로 자율주행에 관련된 주행데이터가 다른 기업들에 비해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일론 머스크가 계획하는 스페이스X와 스타링크등의 연계 여기에 더해서 테슬라 봇등을 발표하며 휴머노이드 개발등 자동차 제조사를 넘어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기도 합니다.


2. 테슬라 주가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테슬라 (티커 : TSLA) 입니다. 2023년 6월 18일 현재 한주에 260.54 USD 이며, 시가총액은 8,163.95억 USD 입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사실 지속적으로 여러 이슈들을 불러오기도 하였는데요. 주가의 밸류에이션이 너무 높다는 의견들 부터 시작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기도 했고 몰론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기도 하였습니다.



테슬라 주가

다만 테슬라가 흑자전환에 성공하였고 베를린 공장 및 중국진출의 성공 그리고 테슬라 전기자동차의 양산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현재의 밸류에이션이 충분히 테슬라를 반영하고 있다는 의견들도 있는데요. 그만큼 많은 분들이 앞으로의 전기차 시장 그리고 테슬라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테슬라의 시가총액은 현대 도요타 포르쉐 BMW 폭스바겐 BYD등 기존 내연기관 및 전기차들의 모든 시가총액과 견주어봐도 될 정도로 엄청난 수준인데요.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에서 앞서가고 있지만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영향력등을 살펴보았을 때는 여러 가지 주가에 대한 의문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게다가 EPS와 같은 여러 지표들도 테슬라의 경우에는 과열되었다는 의견도 있지만 실제 테슬라의 주가에 그런 지표들이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테슬라가 앞으로 친환경을 위해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확실시 되고 있으며 앞으로 테슬라가 앞서나가는 분야가 전기차 시장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에 있어서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 그리고 지속적으로 테슬라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등 여러 부분에서 테슬라에 주가는 상승여지가 충분하다고 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만큼 자율주행 시장의 경우에는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여주는 테슬라에 거는 기대치가 높다는 점이 주가에 반영되지 않았을까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서 정리해봤습니다.


3.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

테슬라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바로 CEO인 일론머스크입니다. 1971년생으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출생한 일론머스크는 테슬라 테크노킹 그리고 스페이스X 의 CEO이며 최근 트위터를 인수하여 CTO 를 겸임하고 있습니다.


일론머스크는 ZIP2 창업을 시작으로 X.com(페이팔)을 설립한 후 매각으로 20대의 젊은 억만장자가 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발전하던 인터넷 사업으로 창업한 집투 코퍼레이션을 통해서 도시정보 서비스를 방문판매하는 회사로 시작하여 온라인 미디어에 지도나 회사의 정보와 같은 지역정보를 제공하는 모델로 피봇하여 1999년 컴팩에 3억 700만 달러인수되었습니다.

이후에 세계최초로 계좌보험 및 뮤추얼 펀드를 갖춘 인터넷 은행 엑스닷컴을 설립하고 이메일 주소로 통합로그인을 지원하는 송금 중개 사업으로 전환하였는데요. 2000년 비슷한 서비스를 개발하던 컨피니라는 회사를 합병하고 회사를 피터틸과 함께 페이팔로 변경하였습니다. 이후에 머스크는 CEO에서 물러나게 되었으며 이베이가 나스닥 상장 후 페이팔을 15억 달러에 인수하여 일론머스크는 엑시트를 하게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부터는 일론머스크는 관심분야인 에너지 사업 및 전기차 그리고 우주산업등 창업을 위해서 준비를 해왔는데요. 경량화된 소형로켓을 직접 만들어서 쏘는 스페이스 X 사업으로 2025년까지 화성에 사람을 보낸다는 목표를 위해서 스페이스 X를 이끌고 있습니다.

게다가 2004년 최초투자자로 테슬라에 650만달러를 투자하여 최대주주로 등극하고 이후에 테슬라의 CEO로 자리매김하면서 테슬라의 성공을 이끌었는데요. 테슬라의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은 부자 1위로 꼽힐 정도로 큰 성공을 하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2023년 트위터 인수를 비롯하여 수많은 여러 기업들에 관련되어 투자자로 또는 직접 현장에서 CEO등으로 참여하는등 여러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일론머스크는 수많은 성공도 있지만 독특하고 아주 골때리는(?!) 여러 이슈들로 핫한 이슈 메이커로 떠오르기도 하였는데요.

각종 무책임한 언행을 비롯하여 암호화폐 관련된 도지코인에 관련된 여러가지 이슈들 그리고 사업방식에 대한 문제들과 여러 사생활이슈들까지 수많은 이슈들을 만들어내는 이슈메이커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서 테슬라의 주가는 CEO와 관련된 이슈들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도 하였는데요. 이 문제로 실제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로 부터 집중적인 조사와 수차례 경고 및 시정조치를 받은 적이 있기도 합니다.


4. 테슬라의 미래는 ?

테슬라는 가장 앞서가는 전기차 기업이며, 자동차 시장의 완전한 혁신을 가져올 자율주행시장에서 앞선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최근 전기차의 고급화등 여러 다양한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혁신을 불러오고 있는 기업으로 앞서가고 있는 기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다만 과거 내연기관을 만들고 있는 여러 자동차 회사들의 추격으로 인해서 전기차 시장에서의 점유율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이며 게다가 CEO와 관련된 이슈들로 인해서 주가의 움직임등 여러 상황들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앞서가고 있지만 최근 국내의 현대차의 전기차 기술력도 세계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있으며, 현재 전기차 시장의 점유율을 빠르게 확보하고있는 BYD와 같은 중국전기차 업체들의 도전도 거센 상태이므로 여러 이슈들에 대한 정보들을 적절하게 체크하여 테슬라의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최근의 테슬라의 실적과 여러 지표들은 분명히 좋은 상태이며 이러한 미래에 대한 기대감들이 빠르게 주가에 반영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2023년 2분기 중국의 전기차 인도가 사상최고를 찍으면서 테슬라는 전세계 판매 역대 최고라는 실적을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게다가 미국에서 시작되는 북미충전표준(NACS)의 의무화를 테슬라 충전규격인 슈퍼차저를 도입하는 문제로 인햇 테슬라 슈퍼차저의 표준화로 인해서 이미 전기차의 여러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테슬라의 시장을 지배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미국내에서 연방정부가 전기차 충전망 구축을 위해서 합동충전시스템이 아닌 NACS도입을 하면서 북미 전체 급속 충전기의 60%이상을 차지하는 테슬라의 표준이 전기차충전의 표준이 된다는 점에서 시장의 지배적인 역할이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NACS 사용으로 인하여 테슬라의 충전소 수익은 향후 몇년간 몇조원의 엄청난 실적이 기대되고 있으며 게다가 다른 경쟁사에 비해서 앞서갈 수 있는 여지를 만들면서 테슬라에 대한 미래 자체는 이미 테슬라를 제대로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수준이라고 할 것입니다. 

몰론 미래는 아무것도 정해져 있고 테슬라의 미래도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 현재 가장 잘 나가는 전기차 기업이라는 점을 살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Tags: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