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슨홀미팅 중앙은행 회의 그리고 금리와 인플레이션

누군가
By -
0

잭슨홀미팅의 의미와 각 국가의 중앙은행들 그리고 현재 지속적으로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한 금리인상 그외에 주식 및 경제 전반에 영향을 주는 금리의 방향성에 관련된 정보들을 정리했습니다. 


잭슨홀미팅



1. 잭슨홀미팅

잭슨홀미팅이란 매년 8월 전 세계의 중앙은행의 총재들이 모여서 미국의 잭슨홀이라는 곳에서 모여서 하는 미팅을 말합니다. 각 국가의 통화정책을 주요하게 결정하는 중앙은행의 대표자들의 모임으로 각 국가별 통화정책 및 경제 전반에 관련된 정책을 이야기하는 매우 중요한 회의인데요. 


매년 8월말에 미국 와이오밍주 휴양지인 잭슨홀에서 열린다고 하여 Jackson hole meeting 이라고 불리우며 미국 연방준비제도 뿐만 아니라 전세계 중앙은행장 그리고 경제학자들까지 다양한 경제 전문가들이 모여 경제전반의 현한을 논의하는 경제정책 심포지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중에서 잭슨홀미팅을 주재하는 연방준비제도의 의장 (2023년 현재 파월) 의 기조 연설은 전세계의 경제 전반에 엄청난 영향력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기축통화국인 미국의 통화정책에 따라서 환율 및 증시에 관련된 금융시장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므로 이에 대한 주요한 내용들이 실시간으로 전세계에 전해지기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2년 최근 인플레이션 관련 연준의 지속적인 금리인상 기조에 따라 제롬 파월 의장의 고강도 금리인상에 따라서 국내외의 주식시장 및 외환시장이 엄청난 파급력으로 하락세를 보여주기도 하였으며, 2023년의 경우에는 글로벌 경제 구조 변화에 따라서 금리인상 여부를 신중하게 고려하겠다고 하는 것에 따라서 증시가 반등하는등 전체적인 통화정책을 가늠해볼 수 있는 발표에 따라서 금융시장이 크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2. 2023년 잭슨홀미팅 파월의 주요한 발언

이번 2023년 8월 잭슨홀 미팅은 글로벌 금융시장 현황을 이야기하며, 미국의 기준금리인상기조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여부가 매우 큰 관심사였는데요. 


기축 통화국으로 인플레이션 대응에 따른 꾸준한 기준금리 인상을 목표로 내세우는 미국으로 인해서 수많은 국가들의 금리들도 함께 움직일 수 밖에 없는 여러 경제 상황에서 파월의 발언이 매우 큰 관심을 끌기도 하였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의장 제롬파월은 여전히 인플레이션 대응을 해야하며,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2%로 내리는 것이 연준의 임무이다라고 밝히고 있었는데요. 지속적인 금리인상을 할 수 있지만 조심스럽게 진행하겠다는 의견으로 각 국가별로 증시 및 금융시장이 반응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필요하다면 금리를 추가로 인상할 수 있음

  • 미국의 인플레이션 목표치는 2% 이내이며 무조건 2%까지 물가는 낮추겠다고 선언함 
  • 경우에 따라서 목표가 3%가 될 수 있다는 시장의 기대는 적절하지 않음
  • 다만 앞으로의 금리인상은 "Carefully" 하게 진행하며 더 긴축을 할 것인지, 금리를 동결하여 추가지표를 기다릴 것인지, 결정하는것은 매우 조심스럽게 진행하겠다고 함


이러한 발언에 따라서 시장의 반응은 매우 환영하는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실제로 파월의 발언에 따라서 금리인상을 매우 조심스럽게 하겠다는 입장은 그동안 미국연준이 보여준 강력한 금리인상 의지에서 한걸음 벗어난 것으로 이제 금리인상은 없을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하였습니다. 

실제로 금리인상은 경기침체를 비롯하여 기업들의 수많은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며 주식시장 및 금융시장은 이에 대한 우려로 인해서 많은 투자자들이 망설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2022년 보여주었던 미국 연준의 강력한 의지가 아니라 조심스러운 금리인상 및 인하에 대한 접근을 보여준다는 점은 시장에서 금리인상이 이제 끝나가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주식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으로 받아들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여전히 인플레이션 지표들이 과도하게 나타난다면 미국 연준의 계획대로 추가적인 금리인상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미국 시장 뿐만 아니라 현재 한국의 금리 인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외에도 금융시장 그리고 주식시장까지도 긴장하게 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지표와 미국 연준의 방향성에 대해서 체크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3. 통화정책 : 금리와 인플레이션 

미국 연방준비제도를 비롯한 각 국가의 중앙은행은 통화정책을 결정하고 이것을 위해서 금리를 올리거나 내리는 방향으로 여러가지 정책들을 펼치고 있는데요. 금리를 낮추면 통화량을 늘리고 돈을 더 많이 풀어서 경제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며, 인플레이션이 과도한 경우에는 통화량을 줄이고 긴축에 들어가면서 인플레이션을 적정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도 합니다. 


이와같은 결과들로 인해서 경제전반에 엄청난 변화들이 이어질 수 있는데요. 최근 2022년 이어진 과도한 인플레이션 그리고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하여 달러의 가치는 올라가고 다른 국가들도 따라서 금리를 인상하여야 하였으며, 많은 기업들과 경제주체들은 자산의 거품이 꺼지면서 다양한 변화들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경제에 정답은 없지만 과도한 거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정한 인플레이션을 조절하는 것 그리고 경기침체가 오지 않도록 조절하는것은 두가지 양립하기 어려운 문제들로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연방준비제도는 많은 고민을 하고 있고 노력을 하지만 실제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많은 것이 참 문제인데요. 


이러한 문제들이 주식시장에서는 결론적으로 주식의 가격이 떨어지거나 기업들이 어려워지거나 하는 여러 문제들로 연결되어 주식이 오르고 내릴 수 있는 시장의 상황중에 하나일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주목하고 체크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 주식정보사이트 정보모음


Tags: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