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로로주식 장외주식 오콘 과 비상장 아이코닉스를 정리해봤습니다. 아이들의 대통령이라는 캐릭터 뽀로로를 주축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기업이자 IP 관련 기업으로 오콘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뽀롱뽀롱 뽀로로
뽀롱뽀롱 뽀로로는 대한민국의 TV애니메이션 캐릭터이자 프로그램으로 최종일 기획, 아이코닉스와 오콘, 하나로텔레콤/SK브로드밴드, 스튜디오 게일, EBS가 제작하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1년 저작권 소송에서는 아니코닉스와 오콘의 분쟁이 있었으며 최종적으로는 아이코닉스와 오콘의 공동 저작물로 판정받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뽀로로저작권의 지분은 2011년 당시 아이코닉스와 오콘이 각각 27% 그리고 SK브로드밴드 20%, 한국교육방송공사(EBS) 26%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판례에 따라서 합의된 부분은 아이코닉스가 TV시리즈 제작 그리고 오콘이 극장판을 제작하는 것을 합의하였고 서로간에 공동저작물을 인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뽀로로는 국내 여러 제작사들이 함께 만들었다고 하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전세계에서도 퍼져나가면서 여러 국가들에서고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이기도 한데요. 이외에도 캐릭터 제작과 관련된 여러 제품들 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뽀로로가 유명해지고 이로 인한 여러 성공을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뽀롱뽀롱 뽀로로는 주인공 펭귄 뽀로로의 캐릭터가 친근감있게 아이들에게 다가갔으며 프로그램 구성도 유아들에게 적합하게 만들어지면서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뽀통령이라고 불리우며 아이들의 대통령이라고 불리기도 하였고, 뽀로로를 보고 자란 아이들이 커서 뽀로로의 캐릭터를 다양한 곳에서 또 소비하는 어른의 캐릭터로 자리잡기도 하였습니다.
한때 뽀로로는 캐릭터가 무국적화 되어 있어서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또는 해외 애니메이션이라는 의견들도 있었으나 실제로 한국 애니메이션이며 제작사는 국내 기업인 오콘과 아이코닉스 그리고 EBS라는 점에서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가장 큰 성공사례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2. 장외주식 비상장 오콘과 아이코닉스
뽀롱뽀롱 뽀로로는 저작물에 대하여 오콘과 아니코닉스가 저작권을 인정받고 있으며 두 회사 모두 현재 비상장이며 장외주식으로 거래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또한 앞으로 상장의 가능성이 있는 국내 콘텐츠 기업으로 두 회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오콘
오콘은 3D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사로 1996년 설립되어 국내 최초 모션 캡쳐 방식 도입의 애니메이션 제작 그리고 10년간 방송용 애니메이션 750편 이상을 개발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기업입니다.
주요한 콘텐츠로는 뽀롱뽀롱 뽀로로 1기 및 2기 그리고 선물공룡 디보, 디보와 노래해요,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 뽀로로 극장판 눈요정 마을 대모험, 토이캅, 꼬마히어로 슈퍼잭, OTT 시리즈 한국괴담 애니메이션 호러나이츠 및 1601호의 주문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 기업명 : 오콘
- 사업분야 : 애니메이션 영화 및 비디오물 제작업
오콘은 CGI 및 3D 애니메이션 전문 국내 최고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이며 앞으로 기업공개 IPO에 나설 가능성이 매우 높은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뛰어난 애니메이션 기업이며 라이센스 사업 및 부가사업을 통해서 국내외에 활발하게 사업을 이끌어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앞으로 상장될 경우에는 많은 관심을 받게될 수 있습니다.
현재 오콘은 비상장 주식으로 증권플러스 비상장등 비상장 주식으로 거래가 가능하지만 실제적으로 비상장 주식거래의 경우에는 개인거래등으로 묶여서 주의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체크해두시길 바랍니다.
2) 아이코닉스
아이코닉스는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제작사이며 뽀롱뽀롱 뽀로로 제작으로 유명해진 기업입니다. 범 현대 계열 금강기획 애니메이션 사업팀에서 시작하여 녹색전차 해모수 및 TV광고제작업무등을 주로 하였으며, 뽀로로를 비롯하여 꼬마버스 타요, 치로와 친구들, 태극천자문, 플라워링하트등 국산창작 애니메이션을 다방면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주요하게 제작한 애니메이션은 뽀롱뽀롱 뽀로로, 레스톨 특수구조대, 수호요정 미셀, 태극전차문, 치로와 친구들, 꼬마버스 타요등이 있습니다.
- 기업명 : 아이코닉스
- 사업분야 : 애니메이션 영화 및 비디오물 제작업
아이코닉스는 현재 비상장기업으로 상장된 기업은 아니지만 앞으로 상장가능성이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뽀롱뽀롱 뽀로로와 꼬마버스 타요의 성공을 통해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었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앞으로 기업공개 IPO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코닉스가 가지고 있는 지적재산권(IP)의 가치가 증가하고 최근 OTT 시장으로의 미디어 플랫폼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콘텐츠 경쟁력에 대한 가치를 더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아이코닉스는 스튜디오게일등의 자회사를 통한 뉴미디어 스튜디오 설립 및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나서고 있는데요. 이러한 저메서 E&F프라비릿에쿼티, 코너스톤투자파트너스등의 투자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후에 아이코닉스는 상장 주관사를 미래에셋으로 선정하기도 하였으나 2023년 아직 상장된 상황은 아닙니다.
현재는 비상장 주식으로 비상장증권 거래가 가능한 증권플러스 비상장등을 통해 거래할 수 있으나 비상장 거래의 경우에는 개인거래이므로 주의가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3. 애니메이션 그리고 캐릭터 브랜드
최근에는 콘텐츠 하나로도 충분히 엄청난 성공을 이루는 사업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뽀통령 뽀로로의 사례와 핑크퐁 아기상어와 같은 사례들이 있으며 이러한 기업들이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데요.
지적재산권 (IP) 과 관련된 기업들 중에서 위에 언급된 기업들은 뽀롱뽀롱 뽀로로와 관련된 기업으로 뽀롱뽀롱 뽀로로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들을 이어가면서 앞으로 상장을 기대해볼 수 있는 기업들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단순한 애니메이션에서 그치는것이 아니라 최근에는 여러 캐릭터 상품들이 콜라보레이션으로 나오고 있으며 뽀로로를 보고 자란 친구들이 새롭게 뽀로로 캐릭터에 관련된 상품들을 어른이 되어서도 소비하는 현상 (잔망루피!!) 까지 있으며 이러한 지적재산권에 관련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성공한 캐릭터 하나가 엄청난 산업을 만들어내고 이러한 산업이 또 다른 수익창출을 하거나 여러 산업에서 캐릭터와 관련된 연관산업들이 발전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로 뽀로로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특정한 투자를 추천하는글은 아닙니다. 뽀로로 관련 정보등을 정리하였으며 앞으로 상장가능성이 있는 뽀로로 관련 기업인 오콘과 아이코닉스 정보를 간략하게 정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