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안 한국돈 얼마 원화 그리고 중국환율 한국환율 연동

누군가
By -
0

1위안 한국돈 100위안 한화로 얼마 그리고 환율에 대한 이야기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중국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정리하면서 중국돈에 대한 부분들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이외에 여러 중국환율 관련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1. 중국 위안화

중국의 돈은 위안화 (人民币, Renminbi, 단위: 元) 라고 불리는데요. 한국에서 원화를 사용하듯이 중국에서 사용되는 화폐의 단위로 위안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위안화의 공식 명칭은 인민폐(人民币, Renminbi, 약칭 RMB) 그리고 단위는 위안(元, Yuan) 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 더해서 하나 더 살펴보면 국제금융시장에서 사용되는 CNY는 ‘Chinese Yuan’의 약어로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중국 위안화


위완화를 환율시장에서 살펴보면 중국은 ‘관리변동환율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인민은행이 환율을 일정 범위 내에서 통제하는 방식으로 위안화를 살펴볼 수 있기도 한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려서 위안화 가치는 시장 수요·공급에 따라 일정 부분 변동하는 모습도 보여지지만, 한편으로는 중국정부 중앙정부의 정책적 조정에 의해 결정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하며, 이런 모습으로 인해서 사실 여러 이슈들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위안화는 사실상 USD (달러) 처럼 기축통화라고 하지는 않지만 최근에는 중국과 무역을 하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중국이 지속적으로 위안화를 기축통화화 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면서 전세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위안화에 대한 이야기로 알아두고 다음에는 위안화의 1위안 그리고 100위안 한국돈 얼마인지 여부등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들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2. 1위안 한국돈 얼마?!

1위안 (1 RNB) 는 한국돈으로 하면 약 200 원 수준에서 환율이 변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5년 10월 18일 기준 지속적인 변동 있음)


그러니까 최근에 환율 2025년 10월 17일 기준으로 1위안에 한국돈 199.39 원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송금을 하거나 혹은 돈을 받거나 보내거나 하는 경우등에는 우대율등 여러 요소에 따라서 가격들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위안 한국돈 얼마?!


또한 실제로 무역송금이나 기타 은행에서 여러 수수료들이 더해지는 경우에는 1위안에 210원이나 220원등 더 많은 환율을 보기도 하는데요. 기준율에 더해서 수수료등이 더해지는 것이므로 실제로는 더 비싼 가격으로 위안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100위안으로 하면 한국돈 2만원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현재의 환율 상태는 사실 지수적으로 보면 지속적으로 상승해온 모습으로 위안화의 가치는 올라가고 원화의 가치는 내려간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과거 10년 전에는 1위안에 170원 그리고 160원대에서도 환율이 보였던 적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상승을 거듭하면서 중국환율은 원화에 비해서 가격이 올라가고 현재의 모습처럼 1위안에 200원 수준까지 올라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 한환율 및 중국환율

한국의 원화 환율에 대비해서 최근에 지속적으로 중국 환율도 상승 그리고 강달러 현상등 다양한 현상들이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 중국환율도 상승하는 모습이며, 원화의 가치는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에서 몇가지 투자자라면 알아두셔야 하는 현상들이 있는데요. 최근에 지속적인 강달러에 따라서 달러환율이 오르면서 원화가치는 떨어지는 모습에 더해서 중국 환율에 따라서 원화도 강세와 약세가 연동되는 모습을 우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은 중국과 교역 규모가 매우 크며, 특히 중간재·수출품·부품 공급망이 중국 중심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실물경제 연계가 환율 연동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강달러 현상에 따라서는 위안화 약세와 함께 원화 약세가 동시에 나타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원화 약세, 위안 상대적 강세 현상들도 생기면서 지속적으로 위안화 강세 그리고 원화는 더 많은 약세를 보여주면서 중국환율이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중국은 위안화 변동을 억제하려는 정책 동인에 비해서 한국의 경우에는 시장에 의해 더 개방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점이 다르며, 한국은 외환거래 자유도가 높고 유동성이 풍부해, 글로벌 달러 흐름·리스크 회피 심리 등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원화의 가치가 더 많이 떨어지는 모습으로 위한화에 비해서 더 많은 약세 현상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한국은 반도체 등 특정 산업 리스크, 지정학·통상 불확실성 노출이 중국에 비해서 훨씬 더 크며 이에 대한 문제들로 인해서 원화약세가 추가적으로 나오고 있는 모습인데요. 이런 부분들이 있다는 점에서 해외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환율의 추세와 여러 이슈들을 꼭 살펴보셔야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런 부분들이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며, 달러 흐름·글로벌 유동성·한국 실물지표등에 따라서 환율이 지속적으로 변동되는 모습이라는 점을 꼭 체크해두시면 경제관련 이슈 및 투자부분에서 여러 방향성들을 짐작해보실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Tags:

댓글 쓰기

0댓글

댓글 쓰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