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점 다이소 그리고 비상장 아성다이소 기업정보들을 간략히 정리하였습니다. 일본계 할인 매장으로 저렴한 상품을 공급하는 매장으로 많이 찾는 오프라인 유통채널 다이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다이소
다이소는 (주)아성다이소에서 운영하는 생활용품 전문점을 말합니다. 1000원 샵이라는 이름이 붙기도 하였으며 1997년 1호점을 시작으로 저렴한 가격대의 균일가 가격정책으로 저렴한 상품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매장별로 차이는 있지만 정말 다양한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간단한 전자제품부터 완구류, 문구류, 공구류, 주방용품, 의류, 욕실용품, 화장품, 스포츠용품, 자동차용품, 건강용품, 파티용품등 다양한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가격대는 2023년을 기준으로 1000원 / 2000원 / 3000원 / 5000원등등 다양한 균일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가성비는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품질의 경우에는 가격만큼 한다 정도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일본 100엔숍 브랜드의 이름 그대로 가져와 다이소는 1997년 1호점을 개점하였고 저렴한 생활용품들을 판매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 말 기준 1442개 매장을 운영중이며 저렴한 제품들이 많은 덕에 많은 사람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는 오프라인 저가형 생활용품 매장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2. 아성다이소
(주)아성다이소는 아직 ‘균일가’라는 이름도 생소했던 1997년 1호점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1,231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생활용품 기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균일가’유통채널을 도입한 이래,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상품개발과 고객이 찾는 곳에 지속적인 매장오픈, 혁신적인 상품공급체계 구축을 통해 하루 80만 명의 고객이 찾는, 새로운 유통채널로 굳건히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 기업명 : (주) 아성다이소
- 기업구분 : 중견기업 / 비상장 (2023년 현재기준)
- 업종 : 그외 기타 생활용품 도매업
- 사업분야 : 생활용품 (잡화, 식품), 도소매, 무역/연쇄점, 전자상거래/냉장,냉동 창고, 물품보관 / 주차장운영 / 부동산임대 등등
다이소는 일본의 100엔숍 브랜드 다이소에서 가져온 이름으로 일본의 다이소산업 (대창산업)의 합작을 했다고 하며 지배구조의 경우 2022년 12월 기준으로 아성에이치엠피 50.02% 그리고 대창산업 (일본 다이소산업) 34.21% 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변경사항 있음)
2023년 한국다이소(아성HMP) 는 일본의 다이소산교 (대창산업) 가 가지고 있는 한국다이소의 지분 34.21%를 전량 매입하였으며 이로인해서 일본과는 전혀 관련없는 한국의 기업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지분 매입의 가격은 확인불가 (예상은 5천억원 수준이라고 알려짐)
2023년 11월 현재 아성다이소는 비상장 기업입니다. 다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2022년 매출 2조 9457억원으로 전년대비 13% 증가 그리고 년 매출 3조원을 바라보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균일가 정책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을 추가하면서 지속적인 매출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종류가 다양한 제품들 그리고 가성비 측면에서 균일가로 저렴하게 공급한다는 장점이 많은 고객들에게 선택을 받고 있으며 매월 새로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3만여개의 제품들을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가격대비해서 실제 제품의 가격이 저렴한지 여부는 확인이 필요 (중량을 줄이는 경우 또는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 확인필요함) 할 수 있습니다.
아성다이소의 상장은 2013년부터 상장설이 나와있지만 다이소 측에서는 IPO 기업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국내사업 확장 및 해외사업 진출 그리고 대규모 물류센터 착공등 여러 이슈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매출상승등을 이뤄내고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기업공개 여부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실제로 상장에 관련된 검토를 하지 않고 있다고 하며 이에 대한 기사 및 발표들도 매우 오래되어 앞으로 상장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 특정한 종목에 대한 투자추천의 글이 아닙니다.
* 생활용품매장 다이소 그리고 다이소를 운영하는 아성다이소에 관련된 정보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