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윌로우 양자컴퓨터 출시 및 비트코인시세에 관련된 이슈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양자컴퓨터와 비트코인시세는 여러가지로 이슈가 되는 부분이며 코인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해볼만 이슈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1. 양자컴퓨터
양자컴퓨터 (Quantum Computer) 는 양자역학의 원리에 따라 작동되는 미래형 첨단 컴퓨터를 말합니다. 여기에서의 양자역학이란 미시세계의 물리법칙으로의 양자영학을 말하며 반도체가 아닌 원자를 기억소자로 활용하며 슈퍼컴퓨터의 한계를 뛰어넘고 양자역학에서의 양자얽힘, 중첩, 텔레포테이션등의 효과를 활용하여 계산을 할 수 있는 컴퓨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자컴퓨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컴퓨터와 양자역학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데요. 기존의 디지털컴퓨터는 0 또는 1 둘중 하나로 데이터를 연산하는데 반해서 양자컴퓨터는 양자역학의 중첩상태를 활용하여 0과 1 두상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며, 0과 1이 중첩된 큐비트를 기본단위로 하여 월등한 계산속도 및 연산처리 능력을 가질 수 있게되는데요.
아래와 같은 양자컴퓨터의 용어들을 살펴보면 양자컴퓨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양자현상 : 양자현상은 입자와 파동의 이중성 및 불확정성 원리에 의해 규정되며, 기존 정보처리 방식등의 고전적인 역학과 다르게 모든 가능한 상태가 중첩된 얽힌 상태를 이용하여 단 한번의 조작으로 모든 가능한 상태를 조작하게 함으로 살펴볼 수 있음
- 큐비트 : 기존 컴퓨터는 2진법 (0과 1) 을 사용하여 정보의 모든 단위는 비트를 사용하지만, 양자컴퓨터는 데이터가 0 이면서 동시에 1이 될 수 있으며, 양자역학계의 고유특성인 중첩을 이용하는것으로 이를 양자정보의 기본 단위인 큐비트 (qubit) 라고 함 - 이러한 중첩특성의 큐비트로 인하여 2개의 규비트는 4개의 상태 = 병렬처리 가능한 정보량은 제곱수로 증가하여 기존 슈퍼컴퓨터에 비해서 엄청난 연산이 가능해짐
양자컴퓨터의 개념을 처음 구체화한 1965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의 물리학자 리처드 파인만은 나노 양자시스템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양자컴퓨터를 제안하여 이러한 양자컴퓨터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1985년 IBM에서 시작하여 1997년 IBM의 아이작 추앙이 2비트 양자컴퓨터를 처음 만들었으며, 이외에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서 미래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기술로 양자컴퓨터를 살펴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양자컴퓨터는 앞으로 기술적인 부분 및 군사적인 부분등 전세계를 혁신적으로 바꿔낼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다양한 기술적인 부분에서 여러 연관된 이슈들을 다양하게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하여 구글 및 비트코인등과 관련된 코인정보 경제뉴스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 AI칩 전쟁 엔비디아 그리고 UXL 빅테크 연합정보
2. 구글 윌로우 양자컴퓨터
구글 (GOOGLE : 알파벳)이 2024년 12월 양자컴퓨터 개발에 대한 소식을 알렸습니다. 105큐빗인 윌로우를 통해 양자우위와 오류보정에 필요한 임계값 달성에 성공하였다고 발표하면서, 양자컴퓨터에 구글이 자체개발한 양자 칩 윌로우 (Willlow) 장착소식등을 전하였습니다.
구글 윌로우를 장착한 양자컴퓨터는 현존하는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가 10년에 걸쳐 풀 수 있는 문제를 5분만에 해결할 수 있다고 하며, 양자컴퓨터의 단점으로 꼽히고 있는 큐비트 증가에 따른 오류를 줄이고, 실시간으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등 양자컴퓨터의 시작을 알렸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구글블로그를 살펴보면 양자칩 윌로우 발표에서 구글을 양자컴퓨팅 분야의 다음목표로 양자칩을 실제 문제에 적용가능한 유용하고 기존 컴퓨터를 뛰어넘는 계산을 처음으로 구현하는데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구글은 미국 산타 바바라에 위치한 구글의 새로운 최첨단 시설 연구소 퀀텀 AI (Quantum AI) 관련된 부분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앞으로 양자컴퓨터 발전에 대한 여러 이슈들이 나오게 될 예정입니다. (구글코리아블로그 구글의 최첨단 양자 칩 윌로우 (Willow)를 소개합니다 포스팅 참고)
3. 양자컴퓨터와 비트코인시세
양자컴퓨터는 최첨단 기술로 기존 슈퍼컴퓨터를 뛰어넘는 엄청난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컴퓨터입니다. 특히 양자컴퓨터의 개발은 컴퓨팅 보안과 관련된 이슈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현존하는 모든 크립토 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보안을 가져오는 블록체인기술등에 관련된 이슈들과 밀접한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자산들은 복잡하게 암호화로 구성되어 있는데 양자컴퓨터가 상용화되는 경우에는 가상자산 보안체계인 시큐어 해시 알고리즘 (SHA-256) 암호화 함수 같은것들이 쉽게 해독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서 네트워크 손상 및 해킹등에 대한 이슈들이 발생하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전체에 신뢰성을 훼손하는 심각한 이슈가 될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비트코인의 보안체계를 위협할 수 있는 양자컴퓨터에 관련된 이슈는 비트코인 시세와 밀접한 연관성을 보이기도 하며 민감하게 비트코인시세등이 움직이는 이슈가 되기도 하는데요.
다만 아직까지는 양자컴퓨터가 상용화되지 못하였고 개발이 완료되어 상용화까지는 수십년 아니 그 이상도 필요할 것이라는 예상들이 있으며, 현재 윌로우 정도의 양자컴퓨터의 경우에는 ECDSA 및 SHA-256 (비트코인 알고리즘) 해싱을 공격하기에는 성능이 매우 부족하고 기술적으로 완전하지 않는 상태라는 점은 밝히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앞으로 비트코인을 비롯하여 각 가상자산 프로젝트들은 래티스등의 양자컴퓨터에 저항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양자컴퓨터 해킹에 대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자컴퓨팅의 발전에 따라서 비트코인등의 가상자산 및 암호화폐 전반에 걸친 해킹 이슈와 블록체인 기술의 보안등의 이슈들이 발생함에 따라서 비트코인시세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체크를 해두시는것이 좋을 것 같은 경제뉴스로 볼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 10만달러 돌파 및 가상화폐 대장 BTC 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