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계 홍콩항공사 캐세이퍼시픽은 홍콩을 기반으로 하는 항공사입니다. 홍콩에 상장된 주식이기도 한 캐세이퍼시픽에 관련된 기업정보 및 주식정보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캐세이퍼시픽
캐세이퍼시픽 (Cathay Pacific) 은 1946년에 창설된 홍콩을 거점으로 하는 영국계 홍콩의 플래그 캐리어입니다. 영국의 스와이어 그룹 및 중국의 영중합작 항공사로 항공동맹 원월드 가맹사이기도 합니다.
캐세이퍼시픽은 1946년 중국 사아하이에서 창립하였고 영국령 홍콩으로 이전하여 시작을 했는데요. 회사의 이름은 과거 중국을 지칭하는 고어 거란에서 유래하였다고 하며 이러한 독특한 이름이 특징인 항공사이기도 합니다.
홍콩반환 및 홍콩 국제공항이 첵랍콕 섬으로 이전하는등의 여러 변화를 겪어왔으며,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큰위기를 겪었지만 최근 회복하고 있으며, 2023년 기준으로 전세계 255개 도시로 취항하고 있습니다.
캐세이퍼시픽은 세계를 선도하는 항공사로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역사들을 만들어왔는데요. 캐세이스토리의 시작은 히말라야 산맥의 낙타 혹이라는 하늘길을 비행하여 알려진 두명의 퇴역 공군 조종사 로이패널 및 시드니 드칸초우가 시작하였고, 경쟁항공사 홍콩항공을 인수하여 홍콩에서 운수권을 획득하면 중국에서 부터 광할한 태평양을 건너게 될 꿈이라는 목표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2014년에는 세계 최고의 항공사로 스카이트랙스 최우수 항공사 상을 네번이나 수상하였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역사적인 캐세이 퍼시픽의 순간들을 가지고 있는 항공사이기도 합니다. (캐세이퍼시픽 홈페이지 참고)
캐세이퍼시픽의 주요 취항지는 허브공항인 홍콩국제공항을 바탕으로 유럽, 북미, 중동, 남아프리카 공화국, 남아시아,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 호주/뉴질랜드등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홍콩과 서울을 오가는 노선도 다양하게 운항하고 있는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회사인 LCC 홍콩 익스프레스를 통한 인천 홍콩 노선도 있음)
캐세이퍼시픽은 5성급에 속하는 세계적인 프리미엄 항공사로 알려져 있으며, 홍콩에서는 세계 탑 티어에 해당하는 라운지를 보유하고 있는등 뛰어난 서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몰론 호불호 있음) 또한 가장 안전한 항공사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몰론 노후된 기종등의 경우에는 서비스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캐세이퍼시픽 항공 주식
캐세이퍼시픽 (Cathay Pacific) 항공은 홍콩에 상장되어 있으며, 홍콩주식 투자가 가능한 증권사를 통해 주식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캐세이시픽 항공사는 홍콩을 거점으로 하는 영국계 항공사이며, 원월드가맹사로 5성급의 프리미엄항공사이기도 합니다.
코로나19라는 큰 위기로 인해서 매우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게다가 홍콩 국제공항이 쳅랍콕 섬으로 이전을 하기도 했으며, 홍콩반환으로 인한문제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2020년 10월 자회사 캐세이드래곤항공을 포기하였으며, 2021년부터는 코로나19 관련하여 많은 직원들이 퇴사 (항공사중 최고수준) 하는등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022년 홍콩이 격리를 없애고 여행수요를 회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긴 코로나19 기간동안에 퇴직한 직원등이 복직하는등의 여러 문제들이 복잡하게 발생하면서 비행일정이 빠르게 회복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며 주가에도 악 영향을 미치고 있기도 합니다.
2024년까지 말까지 캐세이퍼시픽이 코로나 이전 수준의 승객 수용능력으로 돌아가기 어렵다는 전망 및 인력부족 그리고 항공기들의 운항재개의 어려움등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주가에 악재가 될 수 있는점은 현재의 약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다만 홍콩 여행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캐세이퍼시픽도 타 항공사들처럼 회복된 수요를 처리하는 능력을 확보하고 이후에 성장성을 보여준다면 호재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홍콩반환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중국관련 문제들이 악재로 작용하는등의 문제들도 체크를 해야할 것입니다.
* 특정한 종목에 대한 추천글이 아닙니다.
* 캐세이퍼시픽 기업정보 및 주식정보등을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 국내 항공사 대한항공 기업 및 주식정보 // 아시아나항공 기업 및 주식정보